본문 바로가기
- Nurse/Medical

[의료] 코로나19 심근염 유발, 심근 효소란?

by 자몽이. 2020. 4. 18.

안녕하세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관한 기사를 읽던 중, 코로나19바이러스에 의한 심근염 사례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보고된 기사를 접했습니다.

 

그중 '심근 효소'에 대해 설명드리려 합니다.

 

우선 관련 기사입니다.


"코로나19 심근염 유발" 국내 첫 사례보고 - KBS 뉴스, 2020. 4. 17

심근염은 심장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바이러스 감염 등에 의해 드물게 생깁니다.

 

급성 심근염이 심해지면 가슴 통증과 호흡곤란이 생기고, 계속 진행하면 만성 심부전으로 악화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심장질환 불러... " 20대 여성 국내 첫 사례보고 - MBN 뉴스, 2020. 4. 17

이 환자는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으로 확진됐을 당시 열, 기침, 가래, 설사, 호흡곤란 등 일반적인 증상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입원 후 시행한 검사에서 심장 이상 여부를 알 수 있는 표지물질인 '트로포닌 아이(Troponin I) 혈중 수치가 정사치(0.04ng/ml)보다 훨씬 높은 1.26ng/ml에 달했습니다.

 

이에 의료진은 심근염을 의심하고 컴퓨터단층촬영(CT)과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를 추가로 시행했습니다.

 

그 결과, 심장이 정상보다 비대해지고, 심장 조직에 손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다만, 관상동맥이 막히지 않은 점으로 미뤄 심근경색은 아니라고 의료진은 판단했습니다.

 

주치의인 김인철 교수는 코로나19 감염 후 급성호흡기증후군에 따른 저산소증으로 인한 이차적인 심근의 손상, 체내 ACE2 수용체와의 결합에 의한 직접적인 심근 손상, 사이토카인 폭풍 등이 심근염을 부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방역당국 역시 코로나19가 신종 감염병인 만큼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관찰, 검토하고 있습니다.


심근 효소

혈액 검사 상 대상자의 심근 효소인 Troponin I 수치가 정상보다 높았다고 합니다.

 

심근 효소란 심근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효소로써 조직세포 내의 대사기능을 조절합니다.

 

그리고 조직의 세포막이 손상되면 혈액 내로 유출되어 심근경색을 진단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다면 뉴스의 대상자가 심근염임을 의심할 수 있도록 도와준 이 Troponin은 어떤 물질일까요?

 

Troponin

Troponin은 바로 심근에 존재하는 특수 단백효소입니다.

 

Toponin I와 Troponin T의 두 가지 형태가 있으며, 정상적으로는 혈액 내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심근이 손상되면 혈액 내로 유출되므로 혈액 검사를 통해 수치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심근경색을 진단할 때 유용한 효소입니다.

 

Troponin I골격근에서 나타나지 않으므로 심근경색 진단에 특이성을 나타냅니다.

 

Troponin T는 심전도의 변화와 CK의 변화가 없어도 상승할 수 있으므로 심근경색을 진단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경색 후 3~12시간에 신속하게 상승하고, 24~48시간에 정점에 이르고 2주간 지속됩니다.

 

CK

CK는 BB, MB, MM 이렇게 세 가지의 동종 효소가 있습니다.

 

그중 CK-MB가 심근에 가장 많이 존재하므로 전체 CK의 5%가 넘으면 심근경색으로 진단합니다.

 

색 후 3~12시간에 상승하기 시작하며, 24시간에 정점에 이르고 2~3일이 지나면 정상화됩니다.

 

Myoglobin

심근경색 발병 2시간 전후에 상승하여 3~15시간에 정점에 이르며, 35시간이면 정상화됩니다.

 

심근경색 시 가장 먼저 증가하고, 또 가장 먼저 정상이 되는 효소입니다.


성인간호학1, 김금순 외, 수문사, 2017

심근 효소 별 상승 시간을 정리하면 위 그래프와 같습니다.

 

특히 심근경색을 진단할 때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심근 효소 검사이므로 순환계를 공부할 때 중요한 부분입니다.

 

성인간호학 공부를 할 때 헷갈렸던 부분인데, 최근 기사와 연관시키며 공부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참고) 성인간호학 1, 김금순 외, 수문사, 2017

KBS 뉴스, 2020. 4. 17

MBN 뉴스, 2020. 4. 17

댓글29